검색엔진 최적화, SEO(Search Engine Optimition)
오늘은 SEO 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Search Engine Optimiztion
검색엔진 최적화 라고 하는데 홈페이지를 어떻게 해서 검색엔진에 맞게 최적화 시켜서 검색 결과의 상단에 위치 시킬 수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검색 결과 페이지에 홈페이지를 노출 시키는 방법은 키워드 광고 SEO 두가지가 있습니다. 키워드 광고를 쓰면 검색 결과를 최상단에 위치시킬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돈이 들어가겠죠?
영어교육이라고 검색해봤습니다. 파워링크에 영어관련 사이트가 이렇게 노출 되죠?
이거 한번 클릭하면 얼마나 네이버로 넘어갈까요?
1000원, 10000원?
키워드에 따라 입찰을 해서 결정하기 때문에 정확한 금액을 알 수 없지만 상상하는 것보다 쎕니다.
검색엔진
검색엔진은 인터넷에 다양한 정보를 수집하고 정리한 후 검색 유저가 키워드로 검색했을 때 수시로 찾을 수 있도록 해주는 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입니다.
검색엔진은 크롤링(웹 크롤러로 웹사이트 데이터를 가져오는 과정), 인덱싱(크로링을 통해 얻은 정보를 검색 색인에 저장하는 과정)을 통해 정보를 카테고리화 합니다.
카테고리된 정보 가운데 우선적으로 보여줄 정보를 자체적으로 어떠한 알고리즘에 의해 선별되기 때문에 알고리즘을 파악하여 콘텐츠를 노출 시키기 위한 전략을 세워야 합니다.
sitemap, robots.txt 작업도 SEO 작업에 포함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내 사이트의 웹페이지 구조를 검색봇에게 알려주어 노출될 페이지를 수집해가도록 하고 검색봇에게 수집할 수 있는 범위를 알려줘서 가져갈 필요없는 디렉토리를 제한하도록 할 수 있습니다.
검색엔진 검색결과 확인
지난번 네이버 검색등록 했을 때 예시 사이트로 보여드렸던 cobb studio 로 네이버 검색엔진으로 검색해보았습니다.
검색엔진을 통해 검색결과가 이렇게 나오기 위해서 홈페이지에 이런한 정보를 포함하고 있어야 합니다.이 사이트를 소스보기를 해보았습니다.
<title>cobb studio l 콥스튜디오</title>
<meta name="description" content="콥스튜디오는 감동과 재미의 씨앗을 심어 브랜드에 대한 사랑으로 자라나게 하는 모션그래픽 스튜디오입니다."/>
<link rel="canonical" href="https://cobb.tv/" />
<meta property="og:locale" content="en_US" />
<meta property="og:type" content="website" />
<meta property="og:title" content="cobb studio l 콥스튜디오" />
<meta property="og:description" content="콥스튜디오는 감동과 재미의 씨앗을 심어 브랜드에 대한 사랑으로 자라나게 하는 모션그래픽 스튜디오입니다." />
<meta property="og:url" content="https://cobb.tv/" />
<meta property="og:site_name" content="cobb studio" />
<meta property="og:image" content="https://cobb.tv/wp-content/uploads/2019/07/ogimage.jpg" /> <meta property="og:image:secure_url" content="https://cobb.tv/wp-content/uploads/2019/07/ogimage.jpg" />
<meta property="og:image:width" content="1200" />
<meta property="og:image:height" content="630" /> <meta name="twitter:card" content="summary_large_image" />
<meta name="twitter:description" content="콥스튜디오는 감동과 재미의 씨앗을 심어 브랜드에 대한 사랑으로 자라나게 하는 모션그래픽 스튜디오입니다." />
<meta name="twitter:title" content="cobb studio l 콥스튜디오" />
<meta name="twitter:image" content="https://cobb.tv/wp-content/uploads/2019/07/ogimage.jpg" />
<title>에는 조금 전에 검색결과를 확인했었던 cobb studio | 콥스튜디오
<meta name=”description” content=”콥스튜디오는 감동과 재미의 씨앗을 심어 브랜드에 대한 사랑으로 자라나게 하는 모션그래픽 스튜디오입니다.”/> description 에는 이러한 정보를 넣어줄 때 검색 결과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Open Graph
카카오톡에서 URL을 공유했을 때의 경우는 og:image 라고 해서 og 는 open graph 의 약자 입니다.og 태그라고도 부릅니다. 여기에 이미지를 넣어주면 카카오톡이나 sns 채널에서 노출이 됩니다.og image 크기는 1200×630 으로 맞춰주세요.
그 밖에 다양한 og 태그들이 있는 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런 코드를 제가 삽입해냐구요? 그리고 페이지마다 이런 코드를 다 삽입해야 될까요?
네~ 페이지마다 상위에 노출 될려면 이런 코드가 들어가야 됩니다. 단 워드프레스인 경우는 플러그인을 통해 이런 SEO 작업을 도와줍니다.
제가 쓰고 있는 플러그인은 Yoast SEO plugin 인데요. 이 플러그인을 설치하면 각 포스트의 글들과 이미지를 가져와서 메타태그에 삽입해줍니다. 엄청 편하죠? 설정 방법은 다음 시간에 기회가 된다면 알려드리겠습니다.
이렇게 해서 SEO 작업을 진행할 수 있으며 글을 작성하실 때 어떤 키워드를 사용해야 상위에 노출될 것인가는 고민이 많이 필요로 합니다.
검색하는 유저가 주로 사용하면서 상대적으로 경쟁 사이트와 경쟁이 적은 키워드를 발굴해야합니다. 이를 위해 알아둬야 할 개념 중 하나가 롱테일 키워드 입니다. 롱테일 키워드는 검색 의도가 구체적으로 표현된 3개 단어 이상의 조합 키워드를 말합니다. 일반적인 키워드에 비해 검색략이 적지만 경쟁 사이트가 잘 사용하지 않을 확률이 높아 롱테이 키워드를 잘 활용한다면 큰 노출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콘텐츠 자체 퀄리티를 높여야 하겠죠.
그리고 인증서 ssl 를 붙이는 것도 구글에서 상위 노출 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어디서 봤던 거 같아요. 돈 들어갈 일이 많죠? 다음에 제가 사용하고 있는 ssl 도 소개 드릴까 합니다. 1년에 $4 달러 정도 하는거 같아요.
오늘은 여기까지 입니다. SEO 에 대해서 더 깊이 공부해서 얻게 되는 지식이 생기면 또 포스팅 하겠습니다. 많이 찾아와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