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마전 제주 표선에 사시는 이모님께 전화를 받게 됐다. 올해 귤이 많이 달렸는데 인터넷으로 판매할 수 없을까하는 전화였다. 요즘은 네이버 스마트 스토어를 통해 많이 판매한다고 전달드렸고 여러가지 방법을 한번 생각해보라고 하셨다. 곰곰히 생각해보다가 농산물 직거래 하는 네이버 카페가 생각났고 주문서만 잘 받으면 인터넷 쇼핑몰을 꾸미지 않아도 쉽게 판매가 가능할 거라 생각됐다. 우선은 사업자등록이나 통신판매업은 신고는 기본으로 해야되는걸로 알고 있다.
카페에 글을 작성하여 주문서를 구글 설문지(Google forms)를 통해 받고 주문서를 응답 결과를 이메일로 받게 처리된다면 나이 많으신 분들도 쉽게 판매가 가능할거라 생각되어 개발을 해보았다.
구글 설문지 만들기
우선 구글 계정으로 로그인 한 다음 구글 드라이브로 이동한다.
구글 드라이브에서 오른쪽 마우스를 클릭하여 더보기 > Google 설문지 를 선택하여 설문지를 생성한다.
제주 감귤 주문서라고 제목을 적었고 설명문구를 아래에 적어주었다. 그리고 주문에 필요한 항목을 추가하면 되는데 이름, 전화번호, 주소는 단답형 형식으로 생성했고 어떤 상품을 구매할 것인지에 대한 것은 객관식, 수량은 단답형 형식으로 하되 숫자만 입력 받을 수 있도록 응답확인에서 숫자 정수만 입력 받도록 설정해두었다.
구글 설문지 응답 확인
이제 설문지를 작성하고 미리보기 버튼을 눌러 설문지를 확인해보자. 설문지가 정상적으로 동작하는지 설문지 항목에 기입을 하고 제출버튼을 눌러보자.
이후 응답이라는 탭이 하나 생성되고 설문 결과를 확인할 수 있다. 이곳에서 응답결과를 볼 수 있지만 스프레드시트에서 응답 보기 버튼을 누른다. 스프레드시트에서 이메일로 응답결과를 보낼 수 있는 설정을 할 수 있기 때문에 스프레드시트를 생성한다.
스프레드시트에서 응답을 이렇게 확인이 가능하기 때문에 이 문서를 보고 배송에 필요한 정보를 쉽게 확인하여 배송을 보낼 수 있다.
구글 설문지 응답 결과 이메일로 받기
하지만 주문서가 언제 들어올 지 혹시 놓치고 있는 주문은 없는지 마냥 컴퓨터 앞에서 대기할 수는 없다. 주문서 응답 결과를 이메일로 보내지면 핸드폰으로 확인하고 배송정보와 계좌 확인을 통해서 배송을 시작하면 되는 것이다. 이제 응답 결과를 이메일로 보내지도록 셋팅해보자.
구글 스프레드시트에서 도구 > 알림규칙 메뉴로 이동한다.
알림 규칙 설정에서 사용자가 설문지를 제출한 경우와 이메일 – 수시로 옵션을 선택하고 저장을 한다. 이후 설문지를 제출하면 이메일로 전송된것을 확인할 수 있다.
아래 그림과 같이 이런식으로 메일 확인이 가능하다. 스프레트시트로 이동할 수 있는 링크들이 포함되어 보낸 것을 확인할 수 있다.
하지만 설문 결과를 바로 확인이 가능하면 좋을 거 같다. 다시 스프레드 시트로 이동해서 도구 > 스트립트 편집기 메뉴를 선택한다.
스트립트 편집기에 order_sheet 라고 제목을 적었고 코드.gs 에는 응답결과를 이메일로 보내주는 스크립트를 작성했다.
스크립트를 처음 작성하신 분들은 어려울 수 있다. 하지만 구문을 자세히 보시면 이해할 수 있습니다. onFormSubmit() 이 매소드는 설문지에 응답이 제출될 때 발생하는 트리거를 지정합니다. 아래에 트리거 지정할 수 이 메소드를 사용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sendEmail 은 MailApp 클래스의 sendEmail 메소드입니다. 아래 링크에서 더 자세한 내용을 확인할 수 있고 저는 sendEmail(recipient, subject, body)
이런 형식으로 메일을 보냈습니다. recipient : 받는 사람 , subject : 메일 제목, body : 메일 본문
참고문서 : https://developers.google.com/apps-script/reference/mail/mail-app
onFromSubmit(e) 에 e 는 설문지의 응답을 e 에 담아온다고 보시면 됩니다. e.values[1] 에는 이름이 들어있고 e.values[2]에는 전화번호, 3에는 주소, 4에는 상품종류, 5에는 수량의 정보를 담고 있습니다. 본문 내용은 설문지마다 다를 수 있기 때문에 아래 스크립트를 보고 변형하면 될 거 같습니다.
function onFormSubmit(e) { MailApp.sendEmail("이메일주소를 넣어주세요", e.values[1] + '님의 주문이 접수되었습니다' , '주문이 접수되었습니다 확인해주세요.' + '\n' + '------------------------------------' + '\n' + '이름 :' + e.values[1] + '\n' + '전화번호 :' + e.values[2] + '\n' + '주소 :' + e.values[3] + '\n' + '상품 종류 : ' + e.values[4] + '\n' + '수량 :' + e.values[5] + '\n' + '------------------------------------' ); }
이후 수정 > 현재 프로젝트의 트리거 메뉴로 이동한다. 트리거(trigger) 란 영어로 방아쇠를 뜻하는데 방아쇠를 당기면 총알이 나아가듯 설문지에서 제출할 경우 이메일로 메시지를 전송한다 라는 것을 설정하는 부분이다.
트리거 추가 버튼을 클릭하여 트리거를 추가한다.
실행할 함수 선택에서 onFormSubmit 을 선택해주고 이벤트 소스 선택에서는 스프레드 시트에서 이벤트 유형 선택 항목에서는 양식 제출시 , 트리거 실패 알림 설정은 매일 알림으로 설정하고 저장한다.
이제 셋팅은 완료되었고 설문지를 제출해볼까요? 메일이 띠리링 온 거 확인하셨나요? 아래 그림처럼 메일이 온 것을 확인했습니다. 신기방기하죠? 이런식으로 메일로도 알림을 오게 하거나 메신저로 메시지를 보낼 수도 있습니다. 다음 포스트에는 메신저로 보내는 방법을 한번 적어보겠습니다.
구글 설문지는 정말 유용하게 사용됩니다. 어떤 IT 세미나를 가게 되면 부스에서 설문지 작성하면 선물을 준다고 해서 설문지를 작성한 경험을 해보신적이 있을 것입니다. 그리고 주문서를 이렇게 구글 설문지를 이용해서 받는다거나 어떤 사업체의 문의 내용을 설문지로 받거나 정말 다양하게 사용될 수 있으니 구글 설문지 한번 꼭 써보셨음 좋겠습니다. 두번 쓰세요.